코드탐정 세원옹과 함께하는 신나는(…) MAX 플러그인 디버깅

3DS MAX SDK 로 modifier 플러그인을 작성하던 윤모씨.

작업도 막바지에 이르러.. 자체 최종 테스트를 진행하던 도중,
standard primitive 에 edit mesh 를 적용하고 그 위에 작성하던 플러그인(FaceMarker) 를 적용시켰을때 선택된 face 가 표시되지 않는 문제를 발견한다.

standard primitive->edit poly->FaceMarker : OK
standard primitive->convert to Editable Poly->FaceMarker : OK
standard primitive->convert to Editable Mesh->FaceMarker : OK

…이렇게 문제가 되는 상황과 유사한 조합 세가지는 멀쩡히 되던 터라, 한편으로는 별 문제 없겠지 라고 생각하고, 한편으로는 ‘이거 맥스의 버그 아녀?’ 라고 택도 없는 의심을 품던 차..

FaceMarker 대신 유사품 Mesh Select(맥스의 내장 플러그인)을 적용했을때는 전혀 문제가 없는것을 확인!! 본격적인 디버깅에 착수하게 된다.

…허나 반나절이면 끝날 줄 알았던 이 디버깅 작업이 하루가 되고 이틀이 되고 주말이 지나고..이러다가 또 일주일이 훌쩍 지나버릴지도 모르겠단 위기감이 뒷골을 타고 올라오면서(참고 : 다른 작업으로 이미 일주일을 말아먹은 상황-_-; )…
2006년 4월 19일 19시, 업무시간 종료시점에 다음과 같이 결심하게 된다. 당일 23시 59분까지 디버깅 작업을 진행해보고, 딱히 해결방안이 나오지 않으면 일단 제끼고 다음 작업을 진행하자고.

하지만 해결책이 보일듯말듯 상황은 점점 꼬여만 가던 22시 30분경..
작업을 마치고 귀가하려던 세원옹이 윤모씨의 작업에 눈을 돌리게 되었으니..

…to be continued

5 thoughts on “코드탐정 세원옹과 함께하는 신나는(…) MAX 플러그인 디버깅”

  1. 지금 시각 새벽 2시 17분. 마른 하늘에 천둥과 번개가 치더니 비가 미친듯이 쏟아지기 시작함.
    …그래서 일단 자야겠스빈다.

  2. 간밤에 비가 왔었구만… 나는 지금 몬스터 모델링에만 1주일을 소모! orz…
    텍스처도 만들어야하고, 애니도 해야는데… 큰일이네.. ;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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